header banner1 header banner2
  • [자유문답방] 청와대 · 헌재 · 행정부 · 국회/정치 · 지자체 · 사법부 · 피플 앤 이슈
  • 커뮤니티 문답방 · 전문가문답방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기사

전체기사

단체활동 | 그날, 태극기가 거기서 왜 나와?

21-01-08 09:44

페이지 정보

좋아요 0개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87

본문

미국은 스스로 민주주의의 표상 같이 행동한 나라였다. 적어도 트럼프 대통령 이전까진 그랬다. 그러나 미국 민주주의의 상징인 국회의사당이 6(현지 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의 난입으로 난장판이 되면서, 그날은 미국 정치사상 최악의 날로 남게 됐다. 

 

이날은 의회가 상하원 합동회의를 열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대선 승리를 확정짓는 마지막 법적 절차를 진행하는 날이었다. 그런데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결과에 불복하면서 의회에 가서 항의하라라고 말하자, 이 말을 충실하게 들은 트럼프 지지자들이 의회로 몰려간 것이다. 그들은 선거가 도둑질 당했다고 외치며 국회의사당에 난입했다. 폭도들은 의장석을 점거하고 우리가 이겼다고 외쳤고,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의 사무실로 몰려가 책상에 발을 올린 채 인증샷을 찍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4명의 사망자를 냈다.

 

또한 폭도들은 백인들이었고 성조기를 흔들며 시위를 하거나 난입을 했는데, 남북전쟁 당시 남부군기를 든 사람도 있었다. 혹자는 만약 흑인들이 이런 일을 벌였다면 수백명 이상 사살되었을 것이란 말을 하기도 했다.

 

그런데 이 과정을 보도한 NBC 뉴스화면 중에 갑자기 등장한 태극기가 보인다.

이게 뭐지?”

 

필자는 지난 2019122성조기가 거기서 왜 나와?’란 글을 올린 바 있다. 태극기부대의 집회에 성조기가 왜 등장하냐는 얘기였다. 그래도 그 집회는 불법도 아니고 폭도도 아니었다.

그런데 이번 미국 의사당 점거 사건은 최소한 민주주의 국가에선 있을 수 없는 참혹한 현장이다. 그런데 거기에 태극기가 왜 나오냐는 얘기다.

 

갖은 상상이 다 든다.

백인들이 시위하는데 한국 사람이 꼈나?”

미국인이 한국을 존경하는 마음에 태극기를 들고 나갔나?”

성조기가 없어서 아무거나 들었는데 그게 하필 태극기였나?”

태극기부대 중 한 사람이 보은(報恩)하려고?”

우연히 지나던 한국인이 태극기를 꺼내 들었나?”

 

누가 왜 태극기를 그런 현장에 들고 나갔는지 모르겠지만, 태극기가 그 장소에 나왔다는 자체로 부끄럽다.

그럴 확률은 거의 없지만, 한국인이 아니었길 바란다.

 

<묻는다일보 발행인 배재탁 ybjy0906@naver.com>

추천 0

전체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