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banner1 header banner2
  • 커뮤니티 문답방 · 전문가문답방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기사

전체기사

행사 | <소상공인과의 인터뷰> 최저임금 인상과 경기 침체에 운다

18-01-16 11:02

페이지 정보

좋아요 0개 작성자 묻는다일보 조회 3,374

본문

115일 서울 방배동에서 한 커피샵 체인점을 운영하는 조○○(, 56)를 만나 소상공인의 하소연을 들었다.

 

 

: 카페를 운영하기 전엔 얼마나 벌었나?

: 연봉으로 3,800만원 정도 받았다. 그런데 사업을 해보고 싶어서 커피샵을 차렸다. 정말 후회가 된다.

 

: 커피샵 차리는데 비용이 얼마나 들어갔나?

: 27천만원 정도 들어갔다.

 

: 융자 받은 자금이 있나?

: 1억원을 융자 받았는데 이자율이 점점 오르고 있어서 그것도 문제다.

 

: 요즘 사업은 어떤가?

: 매상이 1년 전에 비해 한 20% 줄어든 거 같다. 2천만원정도 올랐는데 지금은 월 1,600만원 수준이다.

 

: 최저임금 인상의 영향이 있나?

: 그것 때문에 아주 죽겠다. 주휴수당까지 합하면 시간당 9천원 정도로 오른 셈이다. 하루 7시간 일한다고 보면 월 20~30만원 정도 오른 것 같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알바는 줄이고 내가 일을 더 할뿐만 아니라 가족(딸 둘)까지 나와서 일한다.

 

: 알바는 얼마나 줄였나?

: 작년에 8명까지 고용했는데 지금은 2명이고 그것도 한 명을 더 내보내려고 한다.

 

: 사장님은 하루 몇 시간 일하나?

: 오전 근무 알바도 내보낸다 보면 앞으로는 아침 8시부터 밤 11시 넘어서 까지 일해야 하고 마감하면 자정 넘어 퇴근한다.

 

: 근무 시간을 좀 줄이면 어떤가?

: 본사 규정 상 늦어도 오전 8시에는 열어야 한다. 원래는 10까지 영업하지만 최근 한 대기업 커피샵이 10시에 문 닫는 것으로 바뀌면서, 혹시 그 이후 시간에 손님이 올까 해서 밤 11시 넘어서까지 영업을 한다. 정말 한 푼이라도 더 벌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 휴일에는 좀 쉬나?

: 우리는 365일 오픈을 하기 때문에 쉬는 날이 없다.

 

: 그럼 돈은 얼마나 버나?

: 벌긴, 요즘은 한 달에 거의 4백만원 적자다. 업주는 죽어라 일하고도 돈을 박아서 알바비 주는 격이다.

 

: 그럼 알바들 일자리가 줄겠다.

: 당연하다. 그리고 초짜들은 안 쓰게 된다. 전에는 21조로 해서 초짜들이 배워가며 일했지만, 지금은 경력자만 골라서 쓴다. 아마 알바를 줄여서 소비가 더 위축되는 악순환도 생길 것이다.

 

: 가족들이 대신 알바자리를 메운다는데

: 딸이 둘인데 둘 다 직장에 다닌다. 걔들이 저녁에 나와 일하고, 휴일에도 나와서 일 한다. 서로 얼굴보고 밥 먹을 시간도 없다. 알바비를 주지만 가족이니까 주휴나 야근 수당 없이 준다. 걔들도 굉장히 힘들어 한다. 완전 가족 전체의 심신이 망가지고 있다.

 

: 최저임금 인상 때문인가?

: 당연하다. 이건 알바비 올리려고 업주들과 업주들 가족까지 다 죽으라는 얘기다. 나만 그런 게 아니다. 소상공인들 다 그렇다. 만약 경기가 좋아서 매상이 확 오르면 최저임금 인상이 흡수 되겠지만, 그렇지 않고 경기는 더 나빠지는데 최저임금만 올리는 정부가 이해가 안 간다. 소상공인들 알기를 봉으로 안다.

 

: 지금 문재인 정부가 최저임금을 시간당 1만원까지 올린다는데 괜찮겠나?

: 한마디로 문 닫아야 한다. 많은 소상공인들이 그럴 것이다. 내 돈 들여 사업하는데 알바보다 못 벌거나 손해가 나면 누가 하겠는가? 시간당 1만원이면 주휴 야근수당 합하면 그보다 훨씬 더 줘야 한다. 나도 커피샵 접고 차라리 알바 하겠다.

 

: 지금 가장 문제는 무엇인가?

: 당연히 경제적인 문제가 크지만, 더 걱정되는 건 건강이다. 나도 꽤 건강한 편이지만 지금 알바 내보내고 내가 그 자리를 메우다 보니 몸에 무리가 많이 간다. 언제 쓰러질지 모르겠다.

게다가 가족들한테까지 피해가 가니 정말 심각하다. 최저임금을 그렇게 인상을 할 경우 소상공인들한테 어떤 영향이 미칠지 전혀 생각도 안한 그야말로 탁상행정의 전형이자 인기 영합이라고 본다.

 

: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은?

: 최저임금 인상은 언뜻 보면 약자를 위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고용을 줄이고 업주와 가족들이 그 자리를 메운다. 업주도 힘들고, 알바 자리가 줄어 알바도 힘드는 이런 정책을 왜 하는지 모르겠다. 업주들도 국민인데, 업주와 그 가족까지 다 죽이고 일자리도 줄이는 이런 정책은 재고하길 바란다.

 

 

<묻는다읿보 발행인 배재탁 ybjy0906@naver.com>


추천 0

전체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