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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활동 | “스티커 붙여주세요”의 이면

25-12-04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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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커 붙여주세요의 이면

 

길을 걷다 보면 유니세프(unicef-국제연합아동기금) 등의 사인물 앞에서 젊은이들이 '스티커 붙여주세요'라며 호객(?)하는 경우를 자주 마주치게 된다. 좋은 마음에 스티커를 붙여 주면, 간단한 설명과 함께 정기 후원 또는 일시 후원을 위한 서명 용지를 내밀며 금전적인 기부를 요구한다. 사람들은 젊은이들이 좋은 일을 하느라 고생하는데, 이 정도는 해줄 수 있겠다며 후원금을 내겠다는 경우가 있다.

 

여기서 잠깐!

이들이 순수한 마음으로 봉사하는 청년 또는 학생들일까?

 

아니라는 게 문제다.

젊은이들은 대개 전문 모금 대행 업체나 일부 NGO/NPO에서 고용한 알바생들이다. 이들은 후원 건수 당 5~10만원의 수당을 받는다. 평균 건당 8만원을 잡으면, 하루 100만원을 넘게 벌 수도 있는 고액 알바다. 또한 알바생들의 실적 경쟁을 유도해 더 많은 후원금을 걷으려 한다.

 

물론 현행법상 비영리단체는 받은 기부금 중 일정 비율로 운영비와 모집비를 사용할 수 있다. 그 비율은 금액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 15% 이내다. 그런데 만약 한 달에 1만 원씩 연간 12만 원을 후원하기로 했는데 알바생이 5~10만원을 가져간다면, 그 자체로 위법이 된다. 그리고 후원금을 낸 사람은 바보처럼 돈벌이로 이용당하는 느낌이 든다. 모금 등 간접비가 늘수록, 원래 목적의 사업비는 줄게 마련이다.

또한 실적에 급급한 일부 알바생들은 거절 의사를 밝힌 시민을 끈질기게 붙잡고 후원을 강요하는 등, 과도한 방식으로 접근하여 오히려 시민들에게 반감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거리 모금 활동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시민들의 선의를 실적 경쟁과 상업적 방식으로 이용하는 행태는 기부 문화 전반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릴 수 있다.

 

스티커를 붙이기 전 또는 후원을 요구하기 전에, 그 돈이 어떻게 분배되어 사용되었는지 밝혀야 한다.

 

후원금의 투명성 확보와 모금 방식의 개선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 NGO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전문적으로 평가하고 공개하는 시스템이 활성화해야 한다.

 

<묻는다일보 발행인 배재탁 ybjy09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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