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banner1 header banner2
  • 커뮤니티 문답방 · 전문가문답방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기사

전체기사

행사 | 트럼프와의 정상회담을 무사히 마치고

25-08-26 10:13

페이지 정보

좋아요 0개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30

본문

트럼프와의 정상회담을 무사히 마치고

 

이재명 대통령이 25(현지시간)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의 첫 한미정상회담을 무사히(?) 마쳤다.

대통령실은 두 정상 간 회담이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마무리된 데 안도하며, 농축산물 추가 개방 등 민감한 추가 현안을 요구받지 않은 것만 해도 선방이라고 자평한다.

전체적인 분위기도 시종 화기애애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 대통령을 치켜세우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말 괴팍한 사람이다.

마치 황제가 아랫사람 다루듯 다른 나라 원수들을 하대하기도 하고, 정상회담 도중 엉뚱한 요구를 하기도 한다. 현지시각 지난 18일 러시아-우크라이나 종전 논의를 위해 유럽 정상들이 미국 백악관을 찾았다. 그런데 유럽 정상들을 마치 교장실에 불려간 학생들처럼 보이는 자리 배치를 해, 유럽 내에서 굴욕적이란 비판이 나온 적이 있다.

이처럼 트럼프 대통령에게 자신의 힘을 과시하는 듯한 외교적 결례는 상대방이 받아들여야 하는 충성맹세처럼 되어 있다.

 

이런 트럼프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이 대통령도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많은 연구를 했던 것으로 안다.

조언도 많았다. ‘트럼프를 치켜세워줘야 한다’ ‘트럼프가 말한 수치가 틀려도 지적하지 말라등 사실상 아부하란 얘기가 대부분이다.

평소 같으면 이런 식으로 미국 대통령을 만나면 굴욕또는 굴종외교라며 난리가 났을 것이다. 하지만 유럽을 비롯 전세계 정상들이 비슷한 처지라, 이런 얘긴 나오지 않는다. 오히려 국익을 위해 트럼프 대통령의 비위를 맞춰 회담을 잘 끌어갈지가 더 중요한 게 현실이다.

 

필자가 전문가가 아니라 몰라서 그런지, 회담 전엔 이런저런 의제가 많았는데 결과엔 그런 내용이 여럿 빠진 것 같아 좀 아쉽기도 하다.

하지만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이재명 대통령은 최선의 결과는 아니더라도, 상당히 선방한 것으로 보인다.

(사실 트럼프와의 회담에서 최선이란 건 없는 것 같다)

 

이재명 대통령과 정부는 오랫동안 철저히 준비해 왔고, 최선을 다한 결과로 보인다. 아울러 후속 조치도 잘 해주리라 생각한다.

 

하여튼 그동안 욕봤다!”.

 

<묻는다일보 발행인 배재탁 ybjy0906@naver.com>

추천 0

전체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