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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활동 | TBS 폐국은 자업자득이지만

24-09-27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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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BS 폐국은 자업자득이지만

 

9월 급여일이었던 25, TBS 직원들은 월급 대신 사실상의 폐국 통보를 받았다고 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날 TBS가 민간 투자나 기부를 받을 수 있도록 요청한 정관 변경허가를 반려했고, 대표이사 직무대행은 전 직원 해고를 예고하는 구조조정안에 서명한 뒤 자리에서 물러났다기 때문이다.

당장 생계가 막막해진 TBS 구성원들은 이를 사회적 학살이라 규탄하며 TBS 파국의 책임을 오세훈 서울시장과 방통위가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 안타까운 일이다.

27년 전 필자가 근무하던 동아TVIMF 여파로 모기업 동아건설이 망하면서 문을 닫았다. 필자를 비롯해 근무하던 200여명의 직원들은 회사를 떠나야 했고, 그후 참 힘든 시기를 보냈다. 필자도 그 때 받은 인생의 충격이 지금까지도 영향을 주고 있다.

따라서 지금 TBS 직원들의 일이 남의 일 같지 않다.

 

하지만 한편으로 보면 폐국은 자업자득이다.

원래 교통방송 TBS는 설립목적이 교통정보를 제공하거나 운전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공영 방송이며, 주 수입원은 연간 300억원 이상되는 서울시의 지원금으로 운영되는 시영방송이다. 따라서 만약 TBS를 본 목적에 충실하게 운영했다면 지금 같은 불상사는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시 박원순 서울시장이 정치적 목적으로 TBS를 활용하면서 문제가 되기 시작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의 여론몰이 등 진보 편향 방송을 계속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김어준의 뉴스공장'이었다. 지지층의 청취율이 올랐고, 이를 지지하는 사람들의 후원이 잇달았다. 덩달아 직원들에 대한 대우도 좋아졌을 것이다.

 

그러나 서울시장과 서울시의회 의원 다수가 바뀌면서 정치적 편향을 문제 삼아 TBS에 대한 지원을 끊었고, 결국 폐국의 사태에 이르렀다. 충분히 예견되었던 일이다.

 

그러면 이 사태는 누구의 책임인가?

오세훈 서울시장과 시의회 그리고 방통위원회의 탓인가?

 

물론 TBS를 정치화한 건 앞서 기술한 대로, 당시 박원순 시장과 그 일당들이었다. 직원들이 결정할 사안이 아니었지만, 노조는 그러한 정치적 편향에 동조 내지 방임했다.

즉 당초에 정치적 편향을 TBS에 집어넣고 동조한 데 원초적 책임이 있다.

게다가 요즘 내비게이션을 사용하지, TBS를 통해 교통정보를 얻는 사람은 없다. TBS는 설립 목적을 이미 다했다.

하지만 TBS가 수명을 다했고 또한 그동안 한 짓이 괘씸하다고 해서 없애는 게 능사일까?

시설과 장비 그리고 주파수가 아깝다. 또한 노조라는 조직은 노조원의 의사와 관계없이 대개 강성 집행부를 따라가게 된다. 일부 책임은 있지만, 250여명 직원들의 삶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TBS는 폐국하더라도, 기존의 장비와 시설 인력 주파수 등을 이용해 정치 성향이 없는 새로운 방송으로 거듭나게 하는 방안은 어떨까 싶다.

 

<묻는다일보 발행인 배재탁 ybjy09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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