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banner1 header banner2
  • 커뮤니티 문답방 · 전문가문답방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기사

전체기사

행사 | 그럴 거면 처음부터 홍명보로 하지??

24-07-08 15:03

페이지 정보

좋아요 0개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288

본문

그럴 거면 처음부터 홍명보로 하지??

 

결국 결론은 홍명보였다.

대한축구협회는 지난 7일 홍명보 감독이 차기 대표팀 감독에 내정됐다고 발표했다.

축구협회 이임생 이사는 8일 축구회관에서 홍명보 축구 국가대표팀 선임과 관련해 브리핑하며, 홍 감독이 선임된 8가지 기준을 설명하기도 했다. 아울러 그동안 외국인 감독들과 접촉하였던 사실도 장황하게 덧붙였다. 그렇게 홍 감독이 뛰어난 인재였으면 처음부터 감독으로 발탁하지, 왜 황선홍 김도훈 등 임시 감독을 둘이나 거치면서 축구 대표팀이 방황하며 허송세월을 했는지 모르겠다.

 

사실 의외이면서도 당연한 귀결이다.

그동안 축구협회는 축구의 세계적 흐름에 대해 잘 아는 외국인 감독을 선임하겠다고 밝혀왔다. 그러더니 엉뚱하게도 정몽규 축구협회 회장의 고집에 따라, 별 성적도 없고 지난 3년간 백수였던 클린스만을 감독으로 선임했다. 결국 축구 대표팀은 엉망이 되었고, 중도에 감독을 경질하게 되었다. 하지만 계약 위반으로 80여 억원을 물어주게 되면서 엄청난 파장이 일었다. 그 결과 축구협회가 돈이 없어서 유능한 외국인 감독을 모시지 못하는 황당한 결과를 낳았다. 정몽규 회장에게 책임지고 사퇴하거나 위약금을 물어내라는 여론이 들끓었지만, 요지부동이었다.

오히려 정 회장은 얼마전 “50%의 지지를 받는 경우는 없는 것 같다. (세계적인 명장) 퍼거슨 (전 맨유) 감독도 (한국 감독이 되면 온전한 지지를 받는 게) 쉽지 않을 것"이라는 헛소리에 가까운 망언을 해 빈축을 사기도 했다.

 

사실 클린스만 관련 위약금 문제가 불거진 후, 제대로 된 외국인 감독 구하는 건 사실상 어려울 것이란 의견이 많았다. 즉 국내파 감독일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그렇다면 처음부터 여러 국내 지도자들을 후보에 올려 놓고 검토를 해야 했다.

 

어쨌든 홍명보 감독이 국내 감독 중 최선인지 아닌지에 대해선 필자가 전문가가 아니라 뭐라 말할 수는 없다. 다만 홍 감독이 좋은 성적을 낸 적도 있었지만, 2014 브라질 월드컵 때 국가대표팀 감독을 맡아 12패로 조별리그에서 탈락한 경험도 있다.

이후 10년이나 지났으니 전보단 훨씬 더 잘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묻는다일보 발행인 배재탁 ybjy0906@naver,com>

추천 0

전체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