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banner1 header banner2
  • 커뮤니티 문답방 · 전문가문답방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기사

전체기사

시민인권기자 | 대한민국 10대 가수

23-10-18 09:44

페이지 정보

좋아요 0개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394

본문

 

대한민국 10대 가수

 

역대 우리나라 최고의 10대 가수는 누구일까?

각자 마음 속으로 가수 10명을 꼽아 보자. 사람마다 취향 나이 성별에 따라 다를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 본인이 생각하는 10대 가수가 본인에겐 정답이다.

 

그런데 얼마 전 임진모, 김도헌, 정민재 평론가 등 음악 웹진 '이즘'(IZM)의 전·현직 필자 39명이 1960년대 이후 가수 43명을 대상으로 앙케트한 결과가 발표됐다.

각자의 생각과 비교해 보자.

 

1등은 누가 뭐래도 조용필, 2등 이미자, 3등 김광석, 4등 나훈아, 5등 아이유 그 뒤를 이소라, 김건모, 이승철, 박정현, 임재범이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그런데 필자 입장에선 좀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다.

최근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임영웅이나 BTS는 빠졌다. 최근이라 그런가 생각하면, 아이유가 낀 건 좀 이상하다.

인기곡 수나 인기의 지속성 등을 생각할 때, 이문세 산울림(김창환) 서태지 같은 가수들이 빠진 건 좀 이상하다.

이소라 박정현 임재범 등의 경우 인기곡이 몇 곡이나 되며, 얼마나 오랫동안 대중적 인기를 끌었는지를 볼 때 그렇게 생각된다.

음악 평론가들이어서 그런지 대중적 인기보다 가창력을 중시한 게 아닌가 싶다.

 

물론 음악평론가들의 앙케이트 조사라고 해서 정답은 아니다. 그냥 평론가 입장일 뿐이다. 만약 전국민을 대상으로 조사한다면 또 다른 결과가 나올 것이다.

 

어쨌든 시간 날 때 이번 조사 결과를 독자분들의 생각과 비교해보는 재미는 있을 것 같다.

 

<묻는다일보 발행인 배재탁 ybjy0906@naver.com>

추천 0

전체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