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banner1 header banner2
  • 커뮤니티 문답방 · 전문가문답방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기사

전체기사

배재탁칼럼 | 강력한 국가지만 행복하지 않는 국민

23-01-30 11:21

페이지 정보

좋아요 1개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506

본문

강력한 국가지만 행복하지 않는 국민


신년 첫날부터 놀라운 뉴스를 접했다.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 조사에서 6위를 차지했다는 소식이다.

미국 US뉴스앤월드리포트(USNWR)가 지난달 31일(현지시각) '2022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the planet’s most powerful countries) 순위를 발표한 결과다. 이 조사는 전 세계 73개국 1만7000명의 응답을 바탕으로 이뤄졌으며, 각국의 정치·경제·군사력은 물론 국가 영향력도 평가 대상에 포함한다.

우리나라는 전년 대비 2계단 상승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 1위는 미국이었다. 2위는 중국, 3위 러시아, 4위 독일, 5위는 영국, 7위는 프랑스, 8위는 일본, 9위 아랍에미리트, 10위 이스라엘이었다. 일본은 지난해 6위였지만 한국과 자리를 바꾸며 두 계단이 내려왔다.


일단 기분은 좋다.

우리나라가 단군 혹은 고구려 이후 가장 번성한 게 아닌가 싶다.

외국에서 이렇게 인정해 준다니, 대한민국은 우리가 스스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강력한가 보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 보니 이게 무슨 의미인가 의구심이 생긴다.

우리나라가 일본이나 프랑스 이탈리아 또는 호주나 캐나다보다 강력하다?

게다가 아랍에미레이트가 9위이고, 이스라엘이 10위?


상을 받긴 받았는데 이게 무슨 상인가 싶은 느낌이다.

마치 김경수 전 지사가 만기를 불과 5개월 앞두고, 복권 없는 사면을 받은 기분도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이에 앞서 유엔 산하 자문기구 ‘지속가능발전해법네트워크(SDSN)’는 2022년 10번째 행복 보고서(2022 World Happiness Report)를 발표했다. 보고서를 위해 전 세계 149개국 대상으로 지난 3년 동안(2019~2021년)의 경제·사회적 데이터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행복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를 바탕으로 국가별 행복지수를 산출했다. 평가 항목은 GDP, 사회적 지지, 기대 수명, 자유, 관용, 부정부패에 대한 인식 등 6개다.

1위 핀란드, 2위 덴마크, 3위 아이슬란드 등 상위권엔 북유럽 국가들이 포진했고, 우리나라는 고작 59위에 불과했다. (일본 54위, 중국 72위)


만날 싸움박질만 하는 정치권, OECD 국가 중 자살률 최고에 출산율 최저인 걸 보면, 이게 제대로 된 순위라는 생각이 든다.


나라가 강력하면 뭐 하나?

국민이 행복해야지.....



<묻는다일보 발행인 배재탁 ybjy0906@naver,com>

추천 1

전체 댓글 1

리치님의 댓글

리치

정치인들이 국민을 생각하는 정치를 해야되는데 밥그릇 싸움만하니 한심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