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banner1 header banner2
  • 커뮤니티 문답방 · 전문가문답방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기사

전체기사

배재탁칼럼 | 일본을 추월한다?

22-11-21 09:13

페이지 정보

좋아요 0개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465

본문

일본을 추월한다?


필자가 어렸을 때 일본 여행을 가면 반드시 사 가지고 오는 필수 아이템이 있었다. 바로 코끼리 밥솥(코끼리 상표가 붙은 전기 밥솥)이다. 당시엔 전기 밥솥이 수입 불가 제품이어서 코끼리 밥솥은 주부들의 선망이었다. 40년 전만해도 밥솥뿐만 아니라 가전이나 소재 자동차 반도체 등에서 일본 제품이 세계를 휩쓸었다. 심지어 일본이 미국을 추월할 것이란 전망이 설득력 있게 다가오던 시기였다.

하지만 40년이 지난 지금 코끼리 밥솥은 기억 속에만 있을 뿐이다. 오히려 중국 관광객들이 우리나라에서 반드시 사가는 필수 아이템은 ‘압력’밥솥이다. 이제 세계적 일본 제품이라 하면 토요타와 소재 부품 정도만 남았다.


한편 올해 또는 내년에 우리나라 1인당 국민소득이 일본을 추월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반가워야 하는데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 우리나라가 잘해서가 아니라 일본이 못해서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환율도 급속히 오르고 있지만, 일본은 훨씬 더 급속히 오르고 있다. 1달러에 150엔을 뚫었다. 그래서 일본 여행 가서 쇼핑하기 좋다며 일본 여행을 가는 사람들이 크게 늘고 있다.


한때 경제 최강국이었던 일본이 어쩌다 이렇게 망가졌을까?

가장 큰 계기는 플라자 협약이었다. 일본이 너무 잘나가자 1985년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가들이 일본을 압박해 강제로 엔화의 가치를 올렸다. 이로써 일본 제품 수출에 제동이 걸렸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플라자 협약만으로 지금의 일본 경제 후퇴를 가져왔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전문가들은 첫째 기업과 산업이 자만심으로 혁신을 하지 않고 안주한 점을, 두번째로는 정부 정책의 잇단 실책을 꼽는다. 잃어버린 30년 동안 디플레이션으로 인해 10년간 음식값이나 급여가 오르지 않을 정도다. 엔저를 위해 돈을 풀다 보니 세계적으로 금리가 올라도 일본은 몰리지 못한다고 한다. 그러니 점점 상황은 더 나빠진다.


일본이 이렇게 망가지고 있는 모습을 보면 한편에선 고소한 생각도 들지만, 우리라고 마냥 기뻐할 수는 없다. 일본은 아직도 경제 대국이고, 일본이 망하면 세계 경제 전체가 흔들리고 가까운 우리나라의 충격은 매우 클 것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일본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우리나라 기업과 산업의 혁신에 주력하고, 정부와 정치권도 전념해야 한다.


<묻는다일보 발행인 배재탁 ybjy0906@naver.com>

추천 0

전체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