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banner1 header banner2
  • 커뮤니티 문답방 · 전문가문답방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기사

전체기사

인권교육 | 대학생이 1급 공무원을 한다고?

21-06-24 08:46

페이지 정보

좋아요 0개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1,827

본문

대학 재학 중인 박성민(25)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1급 청와대 청년비서관에 발탁하면서, 청와대는 파격청년을 기대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대항마 또는 청년들의 환심을 사려는 의도로 보이지만 판단 미스다.

국민의힘 보좌진협의회(국보협)는 지난 22일 성명서를 내 이런 인사는 청년의 마음을 얻는 것이 아니라 분노만 살 뿐이라며 일반 청년들은 몇 년을 준비해 행정고시를 패스해 5급을 달고 근 30년을 근무해도 2급이 될까 말까한다고 비판했다.

 

고려대 국문학과에 편입한 박 비서관은 민주당 청년대변인을 맡아 일하던 중 지난해 8월 이낙연 전 대표가 지명직 최고위원에 임명하면서 정치에 입문했다. 그래봐야 경력이 1년도 채 안 된다.

 

문제는 청와대가 정치인과 공무원의 차이를 구별하지 못함에 있다.

당이나 국회에서는 20살 정치인도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공무원이 되는 순간 특히 고위 공무원이 되는 순간 그에 맞는 능력과 경력이 중요하다. 1급이라면 1급에 맞는 경력이 되는가를 살펴야 한다. 왜냐하면 공무원은 계급 조직이고 세금으로 급여를 받기 때문이다.

 

사실 공무원 조직에선 1급 공무원은 노무현 정부 때 사라졌다. 하지만 과거 1급에 해당하는 직책에 오르려면 행정고시를 합격하고도 10명 중 1~2명만이 가능하다는 신의 은총에 비유되는 자리다.

그런 자리에 25세 대학생이 임명되었다니, 공무원 되려고 고시 공부를 죽어라 열심히 하고 있는 고시생들에겐 허탈감만 안겨줄 뿐이다.

 

어설픈 인사로 청년들의 마음을 얻으려는 얄팍한 속셈이 현 정부와 민주당의 한계다.

 

<묻는다일보 발행인 배재탁 ybjy0906@naver.com>

추천 0

전체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