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banner1 header banner2
  • 커뮤니티 문답방 · 전문가문답방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기사

전체기사

단체활동 | 도쿄올림픽이 취소된다?

21-01-22 09:57

페이지 정보

좋아요 0개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1,175

본문

일본의 발전에는 언제나 한국이 있었다. 

고대에는 渡來(도래)인이라 하여, 가야 백제를 중심으로 사람들이 일본으로 많이 건너가 일본 고대문명 발전에 기여했다.

16세기엔 일본이 도자기 전쟁이라고 일컫는 임진왜란을 일으켜 수많은 도공들을 잡아갔다. 일본으로 잡혀간 도공들은 일본 정부나 관부의 지원을 받아 도자기 산업을 크게 발전시켰다. 이 도자기가 서양으로 수출되면서 막대한 자금()과 서양인들이 일본으로 몰려 들어와 근대화의 바탕을 이뤘다.

한때 아시아를 집어 삼키던 일본은 제2차세계대전에서 패망하면서 폐허가 되었고, 군수품 생산에 올인했던 공장들이 문을 닫으면서 일본은 먹고살기조차 힘든 시기를 겪고 있었다. 그때 마침 한국전쟁이 일어나면서 일본을 군수품 생산기지로 활용하면서 공장들과 함께 일본은 다시 일어날 수 있었다.

그리하며 세계에 일본의 부활을 알린 계기가 바로 1964년 도쿄올림픽이었다.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일본은 다시 세계 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다.

 

이렇게 일본은 올림픽의 덕을 톡톡히 본 나라다.

일본은 2020년 도쿄올림픽을 통해 그동안 상처 입은 자존심을 회복하는 계기로 삼으려 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7월로 1년 연기된 도쿄올림픽이 결국 취소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일본에서는 매일 7천명이 넘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쏟아져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코로나19의 폭발적인 확산세가 이어지면서 일본 국민들 사이에서도 도쿄올림픽 개최에 대한 열망이 급격히 식고 있다. 교도통신이 지난 10일 발표한 일본 국민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80.1%가 대회를 취소하거나 재연기해야 한다고 답했다.

뉴욕타임스는 지난 15"도쿄올림픽 개최 전망이 날로 어두워지고 있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처음으로 중지되는 올림픽이 될 가능성이 있다""국제올림픽위원회(IOC) 내에서도 '안전한 올림픽 개최는 불가능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그러던 중 일본 정부가 올해 7월로 예정된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취소하는 것으로 내부 결론을 내렸다고 영국의 일간 더 타임스가 21(현지시간) 보도했다.

 

현재 도쿄올림픽의 연기와 코로나19 대책에 따른 추가 경비가 약 4조원에 달하고, 만약 취소가 될 경우 일본의 경제적 손실이 45000억엔(473000억원)으로 불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어마어마한 돈이 날아가 버리는 것이다.

 

필자는 이웃 국가에 살기 때문에 이러한 사실에 안타까워해야 하는데, 왜 조금은 고소하단 생각이 드는지 모르겠다. 양국 간의 역사적 악연 분만 아니라 최근 무역분쟁 등으로 양국 관계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일본의 존재감을 과시하는 올림픽이 반가울 리 없다.

 

그러나 정말 안타까운 건 그동안 고생하며 열심히 준비한 선수들이다. 축구 같은 경우는 이미 오랜 기간에 걸쳐 지역예선을 통과한 상태이기 때문에 더 허탈할 것이다.

그렇다고 무리하게 올림픽을 강행할 수도 없다.

 

도쿄올림픽의 취소 가능 소식을 들으니 여러 가지 생각이 겹쳐진다.

 

<묻는다일보 발행인 배재탁 ybjy0906@naver.com>

추천 0

전체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