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banner1 header banner2
  • 커뮤니티 문답방 · 전문가문답방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기사

전체기사

배재탁칼럼 | 서울시장(葬)과 대통령 조화, 피해자는 뭐가 되나?

20-07-16 13:21

페이지 정보

좋아요 1개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2,366

본문

2년 전 고() 노회찬 전 의원이 인터넷 여론조작을 주도한 의혹을 받고 있는 '드루킹' 일당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수사를 받던 도중 스스로 목숨을 끊은 바 있다. 이때 문재인 대통령이 조화를 보냈는데, 별 논란이 없었다.

 

그런데 지난 5일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의 모친상 빈소에 대통령이 조화를 보내자 일부 야당과 여성단체로부터 비난이 일었다.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지난 6"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의 가해자로 대법원에서 3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은 안 전지사의 빈소에 여권 정치인부터 대통령이 이르기까지 조화와 조기를 보내고 있다직책을 걸고 조화를 보낸 이 행동이 대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번 10일엔 성추행 신고에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되는 고() 박원순 시장 본인상을 서울시장()으로 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빈소에 조화를 보냈다.

또 한 번 논란이 일 수 있는 대목이다.

 

여론도 무책임예의의 대결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사망하면 그의 과()보다는 공() 중심으로 기리게 된다. 아무리 흉악한 범죄자라 할지라도 그의 어머니가 돌아가신데 대해서는 애도하는 게 예의다. 따라서 안희정 전 지사 어머니 빈소에 대통령이 조화를 보낼 수 있다. 마찬가지로 대통령의 사법연수원 동기인 고 박원순 전 시장의 빈소에 조화를 보낼 수도 있다.

 

그런데 고 노회찬 의원의 경우 별도의 피해자를 특정할 수는 없지만, 안희정 전 지사와 고 박원순 전 시장의 경우는 엄연히 피해자가 존재한다. 피해자들은 현재 극심한 정신적 고통 속에 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시가 고 박원순 전 시장의 장례를 서울시장으로 치르고, 대통령 등 많은 정치인들이 조화를 보낸다는 건 피해자를 두 번 울리는 행위다.

 

즉 고 박원순 시장의 경우 가족장으로 장례를 치렀어야 하고, 인간적인 예의로서 조화를 보낸다면 개인적 차원에서 사비(私費)로 보내야 한다. 서울시가 나서서 세금으로 장례를 치르고 대통령이나 정당대표 국회의원 또는 **지사 등의 직책으로 조화를 보낸다는 건 가해자를 정당화하는 것으로 비쳐질 수 있고, 피해 여성들 입장에선 또한 두 번 상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성추행 사건은 엄연히 피해 여성이 존재하므로 그들을 위한 배려가 우선되어야 한다.

그런데 소위 진보권 인사라는 사람들이 그런 개념이 없는 게 이상하다.

피해 여성의 인권보호가 우선 되어야 한다.

 

<묻는다일보 발행인 배재탁 ybjy0906@naver.com>

 
추천 1

전체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