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banner1 header banner2
  • 커뮤니티 문답방 · 전문가문답방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기사

전체기사

배재탁칼럼 | 교도소가 노인 복지시설?

25-07-02 14:20

페이지 정보

좋아요 0개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25

본문

교도소가 노인 복지시설?

 

한참 전이라 좀 틀린 점이 있을 수도 있지만대충 이런 얘기다.

어떤 노인이 교도소에서 출소했다가 다시 가벼운 범죄를 짓고 교도소로 돌아(?)갔다범행의 이유는 막상 출소했지만 먹고 살기 힘들어서 다시 교도소로 가기 위해서라고 한다.

필자는 그 보도를 보고 남들은 교도소에 안 가려고 엄청 애쓰는데저 노인한테는 교도소가 그런대로 살만한가 보다라고 생각했다하지만 그리 공감하진 않았다.

 

그런데 요즘 일본에선 이러한 일이 다반사라고 한다.

만기출소하고도 가벼운 범죄로 다시 교도소 돌아가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좀 지난 통계지만, 2022년 한 해 신규 수형자 중 65살 이상 비율은 20년 전에 비해 3배 이상으로 증가했다고 전한다.

그런데 일본 교도소에서는 주 3회 20분씩의 목욕 시간을 보장받고 두 달에 한 번꼴로 이발도 시켜준다규칙적인 식사 제공에 아프면 치료도 해 준다게다가 여럿이 함께 있어 외롭지 않게 지낸다교도소의 철저한 감시가 오히려 노인 범죄자들에겐 사실상 24시간 돌봄 서비스(?)가 되는 것이다.

이쯤 되면 그런 노인들에게는 교도소가 감옥이 아니라 노인 복지시설처럼 여겨진다돈 한 푼 안 들이고 관리 받고게다가 외롭지도 않으니 말이다.

 

그런데 통계는 없지만 일본의 이런 추세는 우리나라도 비슷할 것 같다일본이나 우리나라나돈 없는 노인들은 살기 힘들긴 마찬가지다.

교도소 생활에 익숙한 노인이라면쪽방촌 같은 데서 혼자 밥 해 먹고 외롭게 고생하고 사느니각종 무료 서비스가 제공되는 교도소가 더 편할 수도 있겠다 싶다.

 

안타깝지만이렇게 교도소가 그 노인들 입장에선 차선 정도는 될 수 있겠다.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교도소가 익숙한 사람들 얘기다.

필자를 비롯한 대부분의 나이 많은 사람들은 절대 생각도 못할 일이다.

 

늘그막에 죄를 지어서 험한 꼴 당하지 않게어떻게든 잘 살아야 한다.

 

<묻는다일보 발행인 배재탁 ybjy0906@naver.com>

추천 0

전체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