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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국의 기업인 정주영
HD현대가 19일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1974년 첫 선박을 인도한 지 반세기만의 세계 최초로 5000척의 선박을 건조·인도하는 기념 행사를 개최했다. HD현대는 1974년 1호선인 26만톤급 초대형 유조선 '애틀랜틱 배런호'를 시작으로 이번 필리핀 초계함 디에고 실랑함까지 총 68개국 700여 개 선주사에 선박을 인도했다.
실로 대단한 업적이다.
배를 만들어 본 적도 조선소도 없던 나라가, 불과 50년 만에 세계 최초로 5,000척의 선박을 만들어 낸 것이다. 그것도 최근엔 벌크선 같이 손쉬운 배는 중국이 건조하고, 우리나라는 LNG운반선이나 군함 등 고부가가치 선박에 집중하고 있다.
이 일을 보니 고 정주영 회장이 생각난다.
설계도와 500원짜리 지폐에 그려진 거북선을 보여주고 "우리는 영국보다 300년 앞서 철갑선을 만들었다"라며 추천서를 받아냈고, "우리가 지금 조선소는 없지만 배를 계약해 주면 그걸로 돈을 빌려 조선소를 지은 뒤 배를 만들어 주겠다"라며 첫 선박의 발주를 받아냈다. 노력을 하니, 행운도 따랐던 것이다.
사실 정주영 회장은 다른 그룹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경유착에서 좀 비껴난 재벌이다. 오히려 할 만한 사업체가 없다 보니 정부가 무리한 사업을 맡기는 형국이었다. 하지만 정주영 회장은 ‘안 되면 되게 하라’라는 뚝심과 창의적 발상으로 어려운 일들을 성공으로 이끌며, 자신의 실력을 입증하고 키워왔다.
정 회장의 첫 기업인 현대건설은 소양강댐 경부고속도로 등 국책사업은 물론, 중동으로 나가 엄청난 외화를 벌어들인 우리나라 산업화의 일등 공신이자 애국기업이다.
또한 현대자동차를 설립해 국내 최초로 완성차를 만들고 자체 엔진까지 개발하며, 지금 세계 굴지의 자동차 기업이 되는 초석을 다졌다.
그외에도 하이닉스의 전신인 현대전자, 아산병원, 대북사업 등 우리나라를 현재에 있게 만든 그나큰 업적을 이루었다.
정주영 회장 하면 첫 번째로 떠오르는 게 ‘도전정신’이다.
어떤 직원이 안 된다는 반응을 보이면, 정 회장은 “임자, 해 보긴 해 봤어?”라고 답했다는 건 유명한 일화다.
필자에게 대한민국 역사상 최고의 기업인 한 사람을 물으면, 주저 없이 고 정주영 회장을 꼽는다.
<묻는다일보 발행인 배재탁 ybjy090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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