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 banner1 header banner2
  • 커뮤니티 문답방 · 전문가문답방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기사

전체기사

배재탁칼럼 | 우리도 메르켈 같은 지도자를 만날 수 있을까?

21-11-26 09:15

페이지 정보

좋아요 0개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985

본문

16년간 독일을 이끌어 온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물러난다. 오는 9월 26일 총선에서 승리하는 정당 대표에게 총리 자리를 물려준다. 스스로 물러나는 독일 최초의 총리다. 


사실 필자는 메르켈 독일 총리에 대해 아는 게 별로 없다.

독일 최초의 여성 총리이자 동독 출신이라는 정도가 전부였다. 최연소 총리에 총리를 16년이나 했다는 것 그리고 이혼했다는 것도 이번에 알았다.


그런데 놀라운 건 집권 말 현재 앙겔라 메르켈의 지지도는 75%에 이른다는 점이다.

문민정부 이후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과 비교할 때 엄청난 수치다.


그런 이유에 대해 전문가들은 메르켈 총리가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당장의 인기에 좌지우지 않았으며 조급하지 않았다는 점을 든다. 즉 여성이지만 페니니스트는 아니었고, 동독 출신이지만 동독을 우선시하지 않았다는 점 등이다. 그리고 16년이나 집권하면서 사소한 비리나 스캔들도 없었다.


필자가 메르켈 총리에 대해 이야기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우리나라 대통령은 편 가르고 자기 편 꽂아 넣고 당장 뭔가 급하게 보여주려할 뿐, 장기적 비전은 없다. 물론 독일은 장기집권이 가능한 의원내각제라는 것과 달리 우리나라는 5년 단임 대통령제라는 점에서 상황은 다르다. 하지만 공평하고 치우치지 않는 메르켈에 대해 독일 국민들은 16년이 지나도록 전폭적 지지를 보내고 있다는 점은 우리나라 지도자들이 반드시 배워야 할 점이다.


내년엔 우리나라 대선이 있다.

우리도 독일 메르켈 총리처럼 퇴임 시 지지율이 75% 정도 되는 대통령을 만나게 될 수 있을까?



<묻는다일보 발행인 배재탁 ybjy0906@naver.com>

추천 0

전체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칼럼/연재

Banner4